본문 바로가기

심리상담이 필요한 모든 국민을 위한 마음투자 지원사업 총정리

gritland 2024. 10. 29.

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은 국민의 정신적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공공정책으로, 우울이나 불안 등 정서적 문제로 심리 상담이 필요한 국민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목표로 합니다.

 

오늘은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의 지원 대상 및 신청 절차, 이용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 

1. 지원 대상

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의 지원 대상은 주로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, 소득, 나이 등에 관계 없이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들입니다.

 

. 정신건강 기관에서 상담 필요성이 인정된 사람

정신건강복지센터, 청소년상담복지센터, 학교 Wee클래스 등에서 심리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해당 기관에서 발급한 의뢰서를 요하며, 신청일 기준 3개월 이내에 발급한 의뢰서여야 합니다.

 

.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받은 사람

정신건강의학과, 한방신경정신과 등에서 우울증 내지 불안증 등과 같은 정서적 문제가 있다고 진단을 받은 사람도 대상에 포함됩니다. 이 경우에도 최근 3개월 내에 발급된 진단서 또는 소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.

 

. 국가건강검진에서 정신건강검사 결과 상담 필요성이 인정된 사람

최근 1년 내 실시한 국가 일반건강검진에서 정신건강검사를 받은 결과 우울감이나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가 발견된 경우, 결과통보서를 제출하여 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. 자립준비 청년 및 보호연장 아동

보호종료 후 자립을 준비 중인 청년이나 보호연장 아동도 이 사업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보호종료확인서, 시설재원증명서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.

 

. 지역 의료기관의 마음건강돌봄 연계 시범사업을 통해 의뢰된 사람

동네의원이나 보건소 등에서 정신건강돌봄 시범사업을 통해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사람들도 신청할 수 있으며, 해당 기관에서 발급한 의뢰서가 요구됩니다.

 

이 외에도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거주지의 행정복지센터나 정부24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.

 

2. 신청 절차(서류 준비 및 신청 접수)

. 서류 준비

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신청자는 본인의 정신적 건강 상태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, 지원 대상에 따라 필요한 서류는 다르며, 대표적인 예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· 정신건강기관 의뢰서 : 정신건강복지센터, 대학교상담센터,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의 기관에서 발급하는 심리 상담 필요 의뢰서

 

· 의료기관 진단서 : 정신건강의학과나 한방신경정신과에서 발급한 진단서 또는 소견서

 

· 국가 건강검진 결과통보서 : 우울증 검사 등 정신건강 검사 결과가 포함된 최근 1년 이내의 국가 일반건강검진 결과통보서

 

· 자립준비 청년 증빙서류 : 보호종료확인서, 시설재원증명서, 가정위탁보호확인서 등

 

. 신청 접수

· 오프라인 신청 : 신청자는 준비한 서류를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합니다. 서비스 유형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며, 신청자가 선택 가능합니다.

 

· 온라인 신청 : 202410월부터는 정부24’ 플랫폼이나 복지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되어, 편리한 신청 방법을 제공합니다.

 

참고 사항

서비스는 연 1회만 신청 가능하며, 소득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차등 적용됩니다.

 

3. 이용 방법 및 서비스 제공기관

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에서 발급된 바우처를 이용하여 심리상담 서비스를 받는 방법과 상담 제공기관 선택에 대한 상세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. 바우처 발급 후 이용 방법

· 바우처 사용 기간 : 바우처는 발급일로부터 120일 내에 사용해야 하고, 기한이 지나면 바우처는 자동 소멸되며, 연장은 할 수 없습니다.

 

· 상담 횟수와 시간 : 바우처를 이용하여 총 8회의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, 1회당 최소 50분 이상의 상담이 진행됩니다.

 

· 상담 비용 및 본인부담금 : 상담 서비스는 앞서 잠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다르게 부과됩니다. 예를 들어, 자립준비 청년 및 보호연장아동은 본인 부담금이 면제되고, 기준 중위소득 70% 이하의 경우 전액 지원되며, 70% 초과부터는 최대 30%까지 본인 부담금이 부과됩니다.

 

. 서비스 제공기관 확인 및 선택

· 서비스 제공기관 검색 : 전국에는 약 400여 개의 심리상담 제공기관이 등록되어 있으며, 서비스 이용자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에서 자신의 거주지와 인접한 기관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. 해당 포털에서는 지역별, 상담 형태별로 제공기관을 필터링하여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.

 

· 상담 제공기관의 이용 절차 : 바우처를 발급 받은 후, 이용자는 편리한 위치의 등록된 상담소에 예약을 잡고, 상담을 진행하면 됩니다. 상담을 마친 후에는 국민행복카드 또는 사회서비스 전용카드를 사용하여 바우처로 결제합니다.

 

4. 주의 사항

· 상담 예약 : 기관마다 상담 예약 일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, 바우처 사용 기간 내에 미리 예약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· 제공기관 확장 : 심리상담 제공기관은 보건소 등에서 계속해서 추가되고 있으며, 이용자는 필요 시 추가로 등록된 제공기관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
 

지금까지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의 지원 대상 및 신청 절차, 이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 

이번 포스팅이 매번 긴 글을 읽어주시는 독자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, 다음번엔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.

댓글